쌍화탕이 궁금해요!
안녕하세요. 365위례두루미부부한의원 심현영 안중우 원장입니다. 본격적으로 날씨가 추워지면서 감기와 독감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요즘 쌍화탕(雙和湯) 저희에게 많이 문의주시는데요.
약국에서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쌍화탕과 한의원에서 직접 제대로 달이는 한약 차이도 궁금해하시고, 누구나 다 아는 처방이지만 제대로 아는 분들은 드문 만큼 저희 365위례두루미부부한의원 두 대표 원장이 쌍화탕(雙和湯)에 대해서 꼼꼼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1. 쌍화탕의 역사 이야기
쌍화탕(雙和湯)은 질병을 앓고 난 이후나 과로 이후 피로회복에 쓰이는 대표적인 처방입니다.
『동의보감』 잡병편(雜病篇) 허로(虛勞)문에 나와있어, 몸의 체력이 떨어지고 피로감이 심할 때 쓸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어요. 조선 시대의 양반들은 보약으로서 종종 마셨다고 하며 예전 왕실에서 임금이 왕비와 동침하고 사랑을 나눈 다음 날 새벽에 내놓았던 약으로 쓰였을 만큼, 양기를 회복하고, 모손된 정기를 채우는 목적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쌍화雙和' 란 어떤 뜻인가요?
'쌍화雙和'란, 서로 쌍으로 화합한다는 의미입니다.
어떤 것이 쌍으로 화합한다는 의미일까요.
한의학적으로는 기로서 대표되는 양, 혈로서 대표되는 음이 서로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한대요. 남자는 양체로서 기본적으로 기를 기본으로 하고, 여자는 음체로서 혈을 기본으로 합니다만, 기혈이 풍부하고 서로 조화로우면 남녀
불문하고 건강한 상태가 됩니다.
대표적인 보음약재인 숙지황과 당귀, 백작약으로 혈액량을 보하여 안쪽부터 체력을 올려주고, 황기, 육계, 감초, 건강 등으로 기를 보해주어 몸을 따뜻하게 하고 기력을 올려줍니다. 천궁으로 두통을 치료하고 최상급 대추로 기혈을 더욱 조화롭게 합니다.
위례쌍화탕 꼼꼼히 처방하고 조제하고 직접 달이는 저희 365위례두루미부부한의원에서는 이번 겨울 면역력을 더욱 보강하기 위해서 두 원장이 직접 약재를 수치하는 과정을 통해 약효를 높일 수 있도록 '두루미 ALL NEW 두루미 쌍화탕'을 준비했습니다.
더욱 맛도 좋아지고, 구수함과 진함을 더했습니다.
두루미의 모든 탕약은 두 원장이 직접 조제하고 달입니다.
SINCE 2011
2. 누가 두루미 ALL NEW 쌍화탕이 필요할까요?
• 연말 연시 계속된 약속으로 과음 등으로 피로감이 올라간 경우
• 감기나 독감 이후 계속 피곤하고 컨디션이 회복되지 않는 사람
• 스트레스로 화가 자주 나고, 생각이 지나치게 많은 사람
• 추워진 날씨에 오싹 오싹 감기 기운이 있을 때
위에 4가지 경우에 해당되는 분이시라면 위례쌍화탕 제대로 처방해서 직접달이는 저희 365위례두루미부부한의원 ALL NEW 쌍화탕을 추천드려요.
3. 쌍화탕의 검증된 효능은?
쌍화탕은 매우 유명한 처방인 만큼 쌍화탕에 대한 논문들은 꽤 많은데요.
감기 몸살 초기에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이유가 되는 체온정상화 효과, 항염효과가 입증되어 있습니다.
아래 논문은 중앙대학교 약학대학에서 발표한 쌍화탕의 항염증 작용에 대한 연구입니다.
위 논문에서 보면 쌍화탕의 경우 항염증 효과 (염증을 개선하는 효과)가 실험쥐에게게도 잘 보이고, 만성 류마티스 염증 모델의 쥐에도 놀라운 효과를 갖는 것으로 증명되었습니다.
쌍화탕의 항염증작용에 대한 연구 논문이고 효과가 입증되어 있습니다.

다음 논문은 쌍화탕의 진통 및 항경련작용에 대한 서울대학교 약학대학의 연구 논문인데요. 몸살 초기 온몸이 쑤시고 근육에 통증이 있을 때, 두통으로 시작되는 감기 몸살에도 쌍화탕의 효과는 역시 좋았습니다. (쌍화탕의 가감방을 사용한 부분이 더 좋다는 보고도 있었습니다.)
쌍화탕은 간기능 회복 작용이 있어서 간이 주관하는 근육의 경련과 진통을 잡아주는데요.
'肝主筋- 간이 근육의 작용을 주관한다'는 개념이 있습니다. 근육이 뭉치고 통증이 보일 때 복용하면 효과를 보인다는 내용이에요.
쌍화탕은 근육긴장을 낮추고 경련과 진통효과를 가져요.
저희 두루미부부한의원의 명품 쌍화탕 처방 원하시면 편하신 단위로 가능하세요. 3포, 10포, 30, 60포 단위로 저희가 처방해드리고 있어요.
오늘도 지난주에 10포 가져가신 저희 환자분께서 30포로 추가 구매 원하셔서 준비해서 처방해드렸습니다.
홈쇼핑에서 판매되거나 약국의 쌍화탕과 한의원에서 처방받는 한약은 다르다는 것 알고 계시죠?
저희 365위례두루미부부한의원에 들어오는 모든 약재들은 GMP 약재들로, 농약 및 중금속 검사를 통과한 한의원 전용 약재들입니다. 그 중에서도 물론 저희 두부부 대표원장이 직접 조제하면서 하나 하나 검수한 약재들로만 처방하고 있습니다.
녹용, 인삼, 사향 그외에 약재 하나 하나 저희가 직접 보고 확인하지 않고 그냥 맡길 수가 없더라고요. 원내 탕전이 편한 면이 있지만, 저희 한약 드시고 좋아지셨다는 말씀들로 힘내서 오늘도 직접 조제하고 달이고 있습니다.
저희 두루미부부한의원의 쌍화탕은 감초 황기를 천연꿀로 밀자하는 과정을 거쳐 저희가 직접 달이는데요. 이 과정을 통해 맛은 더욱 고소하고 깊어지며, 동시에 꿀의 기운을 더해 폐의 면역력을 보하는 기능을 올려줍니다. 저희 두 대표원장이 직접 조제하고 달이는 믿을 수 있는 쌍화탕입니다.
저희 두루미부부한의원의 쌍화탕 처방을 원하시는 분들께 링크 남겨드립니다.
